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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古典)
2012.12.04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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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의 사귐은 담담하기가 마치 맹물과 같고, 소인의 사귐은 달기가 꿀맛과 같다. -명심보감

지름길 험한 곳에서는 한 걸음 여기에 멈추어서 다른 사람과 함께 가도록 하고, 맛좋은 음식이 있으면 이것을 3푼쯤 덜어서 남에게 주도록 하라. 이것은 세상 길을 걸어나가는 제일 안락한 법이다. -채근담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길을 걸어가면 마치 안개 속을 걸어가는 것 같아서 비록 옷이 젖는 것이 눈에 띄지는 않아도 때때로 물기운이 옷에 배어 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또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과 함께 길을 걸어가면 마치 화장실에 앉아 있는 것과 같아서 비록 옷이 더럽혀지지는 않는다 할지라도 때때로 더러운 냄새가 풍겨나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러니 세상 사람들은 세상에 거처하고 친구를 사귈 때 반드시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과 같이 거처하고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과 사귀어야 한다. -공자가어

아무리 신기한 약이라도 그 병이 원한으로 인해서 생긴 것이면 고칠 수가 없다. 또 힘들이지 않고 저절로 생긴 재물은 운수 나쁜 사람을 부자되게 하지 못한다. 자기 자신이 일을 만들어 놓고 일이 많다고 원망하지 말고, 사람을 해쳐 놓고 나서 남이 자기를 해롭게 한다고 욕하지 말라. 천지간에 모든 일이 저절로 보답이 있는 것이니 멀게는 자손에게까지 갈 것이요, 가깝게는 자기 몸에 있게 될 것이다. -자동제군

스스로 반성하는 자는 부닥치는 일마다 스스로를 돕는 약석(藥石)으로 삼는다. 남을 탓하기를 좋아하는 자는 생각하는 것마다 스스로를 해치는 창칼로 만든다. 반성하는 한 가지 길은 선으로 나아가고 탓하는 한 가지 길은 악의 근원을 이루니 두 가지 차이는 하늘과 땅이다. -채근담

부귀한 자리에 있을 때는 가난하고 낮은 자리의 고통을 알아야 한다. 한창 커오르는 나이 때는 모름지기 늙고 병들 때의 고달픔을 생각해 둬야 한다. -채근담

술과 고기, 맵고 달음은 참맛이 아니다. 참맛은 바로 담담할 뿐이다. 신기하거나 별나면 참사람이 아니다. 참사람이란 바로 평범할 뿐이다. -채근담

마음 바탕이 깨끗해야 책을 읽어 옛 것을 배울 수 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착한 일 하나라도 보는 대로 훔쳐 사사로운 일에 쓰고, 착한 말 한마디마저도 잘못을 감추는 데 쓸 뿐이다. 이는 곧 적에게 군사를 대어주고 도적에게 양식을 보태 주는 격이다. -채근담

공을 이루고 업적을 세우는 자는 대개 참마음으로 남을 대하는 선비이다. 일을 그르치고 기회를 놓치는 자는 반드시 고집세고 융통성 없는 사람이다. -채근담

착하게 한 사람에게는 하늘이 갚기를 복으로 하고, 착하지 않게 한 사람에게는 하늘이 갚기를 재앙으로 한다. -채근담

일을 꾀함은 사람에 달려있고, 일의 이룸은 하늘에 달려있다. -명심보감

말수가 적으면 비방을 덜고, 욕심이 적으면 몸을 보전한다. -명심보감

공부는 금의 줄을 고르듯이 팽팽하고 느슨함이 중용을 얻어야 한다. 부지런하면 집착에 가깝고 잊어버리면 무명에 떨어지므로 성성하고 역력하게 하면서도 차근차근 끊임없이 해야 한다. -선가귀감(禪家龜鑑)

경을 볼 때 자기의 마음을 향하여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비록 팔만대장경을 다 보더라도 유익함이 없을 것이다. -선가귀감

공부가 도를 이루기 전에 보고 들은 것을 빛내어 자랑하여 한갓 말재주만 부려 서로 이기려고 한다면 뒷간에 단청을 칠하는 것과 같다. -선가귀감

세상의 허명을 탐하는 것은 공부를 헛되게 하고 몸을 괴롭히는 것이며, 세상의 잇속을 구하려는 것은 업화(業火)에 섶을 보태는 것이다. -선가귀감

욕심을 덜면 마음이 고요하고 마음이 고요하면 일이 저절로 간략하여진다. -유가귀감(儒家龜鑑)

말을 삼가는 것이 학문을 하는 데 제일의 공부다. 말을 삼가지 않고 그 마음을 고요히 지키는 자는 드물다. -유가귀감

몹시 사랑하면 반드시 괴로움도 크고 많이 간직하면 반드시 잃는 것도 많다. 그러므로 화는 만족할 줄 모르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다. -도가귀감(道家龜鑑)

배우지 않는 일이 있을진대, 일단 배우면 능하게 되지 않는 한 도중에 포기하지 않는다. 묻지 않는 일이 있을진대, 일단 물으면 알게 되지 않는 한 도중에 포기하지 않는다. 생각하지 않는 일이 있을진대, 일단 생각하면 터득하지 않는 한 도중에 포기하지 않는다. 따지지 않는 일이 있을진대, 일단 따지면 명백해지지 않는 한 도중에 포기하지 않는다. 행동하지 않는 일이 있을진대, 일단 행동하면 독실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한 도중에 포기하지 않는다. -중용(中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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